베트남 & 두바이 전문 여행사 PSL 투어

홈으로

베트남 소개

동남아시아의 인도차이나 반도 동부에 있는 나라입니다. 우리나라처럼 지리적 특성 때문에 외국의 침략과 지배를 자주 받아오다가 1884년에 프랑스 식민지가 되어 프랑스령 인도차이나에 편입되었다가 독립을 선언하고 베트민을 중심으로 베트남 민주공화국이 되었습니다. 정식명칭은 베트남 사회주의 공화국입니다. 한국과는 1992년에, 미국과는 1995년에 국교를 정상화하였고 행정구역은 하노이, 호찌민, 다낭, 하이퐁, 껀터의 5개 직할시와 58개의 성(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베트남은 총 노동인구 60% 이상이 아직 농림수산업 같은 1차 산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은 브라질에 이어 세계 제2위의 커피 수출 대국인데 전세계 저가 인스턴트 커피 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고, 후추는 세계 수출시장 60%를 점하며 압도적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원유는 베트남 대표 수출품목으로 국가 최대 수입원으로 전체 수출액의 20% 정도를 차지한다. 최근에는 통신의 발달로 통신 분야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이 높아졌습니다.

위치

동남아시아, 인도차이나 반도 동부

면적

베트남의 면적은 약 331210㎢ (한국의 약 3.3배)

인구 및 인구밀도(명/㎢)

인구 : : 9,742만 9,061명 (2019 통계청)

공용어

베트남어

수도

하노이(Hanoi)

기후

베트남은 남과 북의 지역별 기후 차이가 심하며, 평야지대와 고원지대의 기후도 상이한 편입니다. 베트남 북부는 아열대성이고, 남부는 열대성 기후입니다. 습도는 월 평균 83%, 전체적으로 베트남은 열대 몬순 기후에 속하는 편이고 베트남의 연평균 기온은 섭씨 22-27도 정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베트남에서는 5월부터 10월까지는 남서 몬순이 불어 많은 비를 몰고 오며, 11월부터 4월까지는 동북 몬순으로 건조기가 됩니다. 북부 일부 지역은 사계절이 나타나지만 남부지방은 일년 내내 습도가 높으며 여름에 비가 집중적으로 내립니다. 중부지방에는 베트남에서 가장 건조한 지역과 가장 습한 지역이 자리잡고 있고 산악 지방은 삼각주나 해안저지대보다 대체로 기온이 낮고 비가 더 많이 오는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통화

동(D) 10,000 VND = 약 500KRW

시차

한국보다 2시간 느립니다.

종교

불교(12%), 가톨릭교(7%) 등

전압

220V, 50Hz를 사용

비행시간

인천 → 베트남 : (하노이/호치민/다낭) 등 4시에서 ~ 5시간
베트남 → 인천

전화

베트남 국가번호 +84

복장

사계절과 우기에 햇빛과 비를 가릴 수 있는 얇고 긴 옷과 모자와 선글라스, 비옷, 우산 등을 챙기는 것도 좋습니다.

일반식당이나 택시 등에서는 팁을 주지않습니다.
식당이나 호텔, 머사지 등 서비스를 받았을 때만 팁을 줍니다.

입국 및 비자

베트남은 대한민국 여권 소지자는 15일 무비자로 체류가 가능합니다. 15일 이상 베트남에 체류를 하시는 경우 베트남 비자를 발급 받으셔야 됩니다. 무비자로 재입국은 한달 +1일이 경과가 되어야 가능합니다 (여권 유효기간은 6개월 이상이여야 합니다)

비상연락망 : 주 베트남 대사관

· 근무시간 전화: +84 4 3831 5110~6
· 근무시간 외 전화: +84 90 402 6126

긴급 연락처(경찰서, 병원 등)

· 경찰서 : 113
· 화재 : 114
· 응급환자 : 115

베트남 교통수단

오토바이/비행기/택시/렌터카/버스
베트남에는 오토바이는 생활화 된 교통수단이며 택시와 렌터카는 좀 더 편리한 여행을 위한 수단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베트남은 아직 지하철이 없고 버스가 대중화 되지 않았습니다.

비행기

베트남의 국가 지리적 특성상 남북이 길게 되어있는 형태이고 가령 호치민에서 하노이로 가기 위해 베트남 사람들도 비행기를 타는 것을 선택할 수 밖에 없을 정도로 거리가 멀고 교통수단이 다양하지 않습니다.

택시

많은 여행객들에게 추천 드리는 교통수단입니다. 베트남 물가를 생각하면 결코 저렴하지 않은 교통수단 이지만 교통이 복잡한 베트남 사정에, 택시를 타는 것이 가장 안전한 교통수단이기도 합니다. 지역마다 택시 회사는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베트남을 대표하는 가장 큰 2개의 회사는 Mai linh 과 Vinasun입니다.

렌터카

공항이나 온라인 예약이 가능하며 국제운전면허증, 신용카드, 여권이 필요합니다.

버스 / 오토바이

오토바이가 가장 흔한 대중교통 수단이나 사고도 많습니다, 그리고 여행객들에게 오토바이 자격증은 불가합니다. 버스는 대중화되지 않았습니다.

메트로

베트남은 아직 지하철이 운행되지 않습니다.

알고 가면 좋을 베트남 여행 TIP

두바이 지도
  • 1. 팁 문화가 있다.
    교통 편에서도 설명했듯, 베트남에는 팁 문화가 있습니다! 호텔, 택시, 마사지 샵, 음식점 등 거의 모든 곳에서 팁을 주게 되는 데, 팁 문화가 어색한 우리에게는 얼마나 팁을 주어야 할 지 난감하죠.
    마사지 샵의 경우 팁이 가격에 포함된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는 주지 않아도 되고, 아니라면 5만동 정도를 팁으로 지불하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호텔 등에서 룸 청소 등에 대해 팁을 지불할 때에는 2만동~3만동의 금액을 지불하시면 되고, 기타 음식점이나 택시 등에서는 주로 거스름돈을 팁으로 지급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너무 큰 단위의 화폐만 가지고 다니기 보다 작은 단위의 화폐도 많이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2. 체면과 공경을 중시한다.
    베트남은 체면을 굉장히 중요시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공개적인 장소에서 누군가를 비난하는 등의 행동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우리처럼 나이 등에 따라 연장자를 공경하는 문화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참고하면 좋을 듯 합니다. 물론 서구 문화의 영향으로 개인주의적 성향도 상당하니, 위 내용은 기본적인 문화로만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 3. 자긍심과 자존감이 강하다.
    베트남은 아시아 나라 중에서도 자국력으로 독립을 한 유일한 나라입니다. 그렇기에 나라와 민족에 대한 자긍심과 자존감이 대단합니다. 스스로를 '전쟁에서 단 한 번도 진 적이 없는 나라'라고 칭할 정도인데요, 그렇기에 베트남 사람들에게는 가급적 베트남 전쟁의 한국군 참전에 대한 평가나 호치민이라는 인물에 대한 평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내용을 이야기하다가 베트남의 상대적으로 열악한 경제력을 자극하게 되거나, 그들을 모욕하는 것처럼 비추어진다면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베트남 사람들을 대할 때는 예의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 4. 베트남 국내선 액체류 반입 금지 조항은 없다.
    고객님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바로 국내선 액체류 반입금지 내용이었습니다. 그러나 베트남 국내선 탑승 시 물도 갖고 탈 수 있습니다.
  • 5. 영어로는 의사소통이 어렵다.
    베트남에서 영어가 잘 통하는 곳은 호텔이나 리조트의 카운트 직원 또는 아주 일부 레스토랑 직원 정도라, 베트남 번역기 앱은 필수입니다.
  • 6. 대부분의 베트남 음식점에는 에어컨이 없다.
    5월이면 건기에서 우기로 넘어가는 시기로 습도가 엄청 높습니다. 가만히 있으면 땀구멍이 열리는 듯한 느낌이 들며 온몸이 땀 범벅이 되는 일은 시간 문제입니다. 레스토랑에서 시원한 음식점에서 즐기는 따뜻한 쌀국수를 상상했다면 아주 많이 실망할 가능성이 큽니다.